python module과 pack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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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웹 프로그래밍 수업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개인공부 후 자료를 남기기 위한 목적임으로 내용 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python 모듈과 패키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module?

지금까지 셸에서 진행한 실습의 경우, 하나의 모듈 내부에서 작업한 것으로 취급된다.

파이썬 파일은 각각 하나의 모듈로 취급되며, 실행이나 함수의 정의, 단순 변수의 모음 등등 여러 역할을 한다.

모듈 불러오기 (import)

기본 모듈에서, 부가적인 기능들을 불러와 사용하는 형태

# python -> projects -> module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 module 내 vim을 통해 shop.py game.py lol.py 를 만든다.

# shop.py 내에는 buy_item이라는 함수를 만들어 실행시키도록 하고
def buy_item():
  print('Buy item!')

buy_item()

# game.py 내에는 play_game이라는 함수를 만들어 실행시키도록 한다.
def play_game():
  print('Play game!')

play_game()

# 그리고 lol.py 내부에는 shop.py와 game.py를 호출 시킨뒤 실행시키게 한다.
import shop
import play

print(' = Turn on game')
shop.buy_item()
game.play_game()
# 그러고 나서 셸에서 lol.py를 실행시키면
Play game!
Buy item!
=Turn on game
Play game!
Buy item!

이렇게 출력이 되는데, 그 이유는 lol.py에서 import를 하는 순간 shop.py와 game.py에 있는 함수가 각각 출력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복으로 출력이 되는 것)

이를 막아야 하는데, 우리가 사실 모듈을 import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 모듈이 독자적인 행동을 갖고 싶은 경우가 많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셸에서

python shop.py
>>> Buy item!

python game.py
>>> Play game!

이렇게 나오는데, import를 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나오지 않게 하고 싶은 것

즉, 우리가 shop.py 혹은 game.py를 메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출력이 되지만(buy_item()와 play_game()이 실행되는 것), 단순 import를 하는 경우에는 그 안에 있는 함수만 가져오고 싶은 것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__name__이라는 변수이다.

name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이용해 실행한 코드인지를 확인하여 단순히 import한 모듈의 경우 실행을 막는 방식으로 각 모듈은 자신의 이르믈 가지며, 모듈 이름은 모듈의 전역변수 __name__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실행한 모듈의 경우, __main__이라는 이름을 가진다.

따라서 python <파일명>으로 실행한 경우에만 동작할 부분은 if문으로 감싸준다. 즉, 지금 자신, 이 모듈의 이름이 메인이라면 그 파일을 실행했구나라는 것을 파이썬이 알 수 있도록 해준다.

def buy_item():
  print('Buy item!')

if __name__ == '__main__':
  buy_item()


def play_game():
  print('Play game!')

if __name__ == '__main__':
  play_game()

# 이후 셸에서 lol.py를 해보면
=Turn on game
Play game!
Buy item!

그럼 이제까지는 lol.py를 실행시키면 바로 게임을 키고, 게임을 하고, 아이템을 구매하게 했는데, 이제는 그게 아닌 어떤 특정 입력을 기다렸다가 그 입력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드를 조금 바꿔보기

import game
import shop

def turn_on():
  print('= Turn on game')

  while True:
    choice = input('뭐할래? \n 1: 상점가기 \n 2: 게임시작하기 \n 3: 종료 \n 입력: ')

if __name__ == '__main__':
  turn_on()

그런데 이 방식을 하면 아무리 input에 값을 넣어도 실행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각 wiled문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input에 값을 만들어 준다.

import game
import shop

def turn_on():
  print('= Turn on game')

  while True:
    choice = input('뭐할래? \n 1: 상점가기 \n 2: 게임시작하기 \n 3: 종료 \n 입력: ')

    if choice == '1':
      shop.buy_item()
    elif choice == '2':
      game.play_game()
    elif choice == '3':
      break
    else:
      print('1,2,3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if __name__ == '__main__':
  turn_on()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각 모듈은 독립된 네임스페이스(이름 공간)을 가진다. 지난번에 클로져를 가진다고 까지는 이야기를 했는데, 근데 그 클로져를 사용하는 방법이 네임스페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메인으로 사용되고 있는 모듈이 아닌 import된 모듈의 경우, 해당 모듈의 네임 스페이스를 사용해 모듈 내부의 데이터에 접근한다.

즉, lol.py에서 사용한 import gamegame.py에 있는 play_game함수에 어떻게 접근하냐면, 이 namespaceimport gamegame이라는 이름을 갖는 것

그래서 game.play_game()을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모듈명을 생략하고 싶다면 (game.play_game()이 아니라 play_game()이라고 하고 싶다면)

# import game
from game import play_game

# 현재 스코프, 즉 네임 프로그램에 있는 함수 이름이랑, 다른 데서 import할 때 shop에서도 뭔가 play_game이랑 똑같은 무언가를 가져온다면 밑에 재정의한걸로 덮어씌워지니까 조심해야한다.

import shop

def turn_on():
  print('= Turn on game')

  while True:
    choice = input('뭐할래? \n 1: 상점가기 \n 2: 게임시작하기 \n 3: 종료 \n 입력: ')

    if choice == '1':
      shop.buy_item()
    elif choice == '2':
      # 해당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play_game()
    elif choice == '3':
      break
    else:
      print('1,2,3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if __name__ == '__main__':
  turn_on()

그러면 이제 각각 똑같은 이름의 함수를 만들어 본다.

def buy_item():
  print('Buy item!')

def shop_info()
  print('shop module')

if __name__ == '__main__':
  buy_item()


def play_game():
  print('Play game!')

def shop_info():
  print('game module')

if __name__ == '__main__':
  play_game()

# lol.py에서

# import game
from game import play_game,shop_info as game_info
from shop import shop_info as shop_info
import shop

game_info()
shop_info()

def turn_on():
  print('= Turn on game')

  while True:
    choice = input('뭐할래? \n 1: 상점가기 \n 2: 게임시작하기 \n 3: 종료 \n 입력: ')

    if choice == '1':
      shop.buy_item()
    elif choice == '2':
      # 해당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play_game()
    elif choice == '3':
      break
    else:
      print('1,2,3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if __name__ == '__main__':
  turn_on()

game module
shop module
=Turn on game
뭐할래?
 1: 상점가기
 2: 게임시작하기
 3: 종료
 입력:

패키지

특별한 폴더를 뜻하는데, 지금까지 만든 모듈은 다 같은 라인에 있는데, 패키지로 만들게 되면 계층구조를 가질 수 있다. 모듈들을 하나의 패키지안에 몰아넣고 나중에 어떤 기능들을 하나의 패키지들을 몰아넣고 그 패키지에서 기능들을 가져다 쓸 수 있도록 한다.

패키지를 만들때는 패키지로 사용할 폴더에 __init__.py파일이 있어야한다.

# 우리는 function이라는 파일을 만들어서 game.py와 shop.py를 해당 폴더에 이동하고
# 그 폴더 안에 __init__.py를 만든다. (touch __init__.py)

# 그러고 나서 lol.py를 실행하면 분명 module not found 에러가 뜬다.
# 그건 아래처럼 고치면 된다.

# import game
from function.game import play_game,shop_info as game_info
from function.shop import shop_info as shop_info
from function import shop

game_info()
shop_info()

def turn_on():
  print('= Turn on game')

  while True:
    choice = input('뭐할래? \n 1: 상점가기 \n 2: 게임시작하기 \n 3: 종료 \n 입력: ')

    if choice == '1':
      shop.buy_item()
    elif choice == '2':
      # 해당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play_game()
    elif choice == '3':
      break
    else:
      print('1,2,3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if __name__ == '__main__':
  turn_on()

all

패키지에 포함된 하위 패키지 및 모듈을 모두 불러올 때, *을 사용하면 모듈의 모든 식별자들을 불러온다. 이때, 각 모듈에서 자신이 import될 때 불러와질 목록을 지정하고자 한다면 __all__을 정의하면 된다.

패키지 자체를 import시에 자동으로 가져오고 싶은 목록이 있다면, 패키지의 __init__.py파일에 해당 항목을 import해주면 된다.

from function.game import *

*을 해서 가져오되, 주지 않아도 될 것들이 있을 때 (쓸데 없는 import를 막기 위해), 내가 지정한 것만 import 하고 싶다면 __all__을 사용한다.

__all__ = (
  'play_game',
  'shop_info',
  )

이렇게 되면 all안에 있는 play_gameshop_info함수만 가지고 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