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View 체계

|

개인공부 후 자료를 남기기 위한 목적임으로 내용 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뷰의 기본적인 역할

iOS에서 화면에 애플리케이션의 콘텐츠를 나타내기 위해 윈도우와 뷰를 사용한다.

  • 윈도우 는 그 자체로 콘텐츠를 표현할 수 없지만 애플리케이션의 뷰를 위한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
  • 는 UIView 클래스 또는 UIView 클래스의 하위클래스(Subclass)의 인스턴스로 윈도우의 한 영역에서 콘텐츠를 보여준다.

뷰가 나타낼 수 있는 콘텐츠는 이미지, 문자, 도형 등과 같이 다양하며, 뷰는 또 다른 뷰를 관리하고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뷰는 제스처 인식기(gesture recognizer) 를 사용하거나 직접 터치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으며, 또한 뷰 계층(view hierarchy)구조에서 부모뷰(parent view)는 자식뷰(child view)의 위치와 크기를 관리한다.

나타내고자 하는 유형의 콘텐츠에 적합한 뷰를 여러 개 사용하여 뷰 계층(view hierarchy)구조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UIKit에는 이미지, 텍스트 그리고 다른 유형의 콘텐츠를 나타내는 뷰가 포함되어 있다.

뷰 계층(View hierarchy)

뷰 계층구조와 서브뷰 관리

뷰는 자신의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과 더불어, 다른 뷰를 위한 컨테이너로써의 역할도 한다. 하나의 뷰가 다른 뷰를 포함할 때, 두 뷰 사이에 부모-자식 관계가 생성된다.
해당 관계에서는 자식뷰는 서브뷰(subview) 로, 부모뷰는 슈퍼뷰(superview) 로 불려집니다.

부모-자식 관계 형성은 애플리케이션의 시각적 모습과 동작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예시

1.슈퍼뷰와 서브뷰의 관계에서 서브뷰가 불투명할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슈퍼뷰가 서브뷰에 가려진다.

2.서브뷰가 반투명할 경우 서브뷰와 슈퍼뷰의 콘텐츠가 서로 섞여 화면에 보여진다.

  • 아래 그림과 같이 원래 노란색이었던 뷰가 슈퍼뷰의 빨간색과 섞여 주황색으로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3.슈퍼뷰는 하나의 배열 안에 서브뷰를 순서대로 저장한다. 만약 하나의 슈퍼뷰에 포함된 두 서브뷰가 서로 겹치게 되면, 나중에 추가된(또는 서브뷰 배열의 끝으로 옮겨진) 서브뷰가 맨 위에 보여진다.

4.두 서브뷰가 모두 반투명할 경우 뒤에 있는 모든 뷰들이 섞여 화면에 보여진다.

뷰 계층 생성과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Creating and Managing a View Hierarchy를 참조

뷰 계층의 생성과 관리

OS 애플리케이션에서 뷰 계층을 만드는 방법에는 인터페이스 빌더를 이용하는 방법과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다.

코드작성 방식을 사용할 경우 서브뷰를 부모뷰에 추가하기 위해, 부모뷰의 addSubView(_:) 메서드를 호출한다. 이 메서드는 해당 서브뷰를 서브뷰 목록의 마지막에 추가 합니다. 부모뷰의 서브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서브뷰의 removeFromSuperView() 메서드를 호출한다. 이 외에도 서브뷰를 부모뷰 목록의 중간에 삽입하기 위해 insertSubview(_:at:), 부모뷰 내에 이미존재하는 서브뷰를 정렬하기 위해 bringSubView(toFront:), sendSubview(toBack:) 등의 메서드들을 호출할 수 있다.

뷰의 좌표계

UIKit에서 기본이 되는 좌표계는 좌측 상단 모서리를 원점 으로 하며, 원점으로부터 아래쪽, 오른쪽 방향으로 확장된다.
좌표값은 해상도와 상관없이 콘텐츠의 위치를 잡는 부동소수점을 사용 하여 나타냅니다.

프레임과 바운드

iOS의 좌표체계의 시작은 왼쪽 위부터 시작
즉, 제일 왼쪽의 제일 위의 지점이 (0, 0) 이다. 또, 수평축은 x로, 수직축은 y로 표현

  • 뷰의 프레임(frame): 뷰의 크기와 위치를 슈퍼뷰의 좌표계를 기준으로 나타냄
  • 바운드(bounds): 뷰의 크기와 위치를 해당 뷰 자신의 좌표계를 기준으로 나타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