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env환경에서 Jekyll 블로그 생성하고 GitHub Pages에 배포하기

|

개인적인 연습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macOS환경에서 rbnv를 사용해 Jekyll블로그를 생성하고,이를 GitHub Pages에 배포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Jekyll?

Jekyll은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정적 사이트 생성기이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git과 같은 버전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포스트들을 관리하며, 정적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단순 파일 서빙만으로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정적 웹 사이트라는 특징덕에 GitHub에서는 Jekyll블로그를 서빙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공하며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또한 포스트(소스)의 형태를 HTML이 아닌 개발자 친화적인 다른 마크업(대부분의 경우 Markdown) 사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를 쓰지 않는다는 점은 역으로 버전관리 시스템을 사용해서 작성한 글 들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준다.

데이터베이스를 쓰지 않기 때문에 댓글기능은 타사 서비스를 사용하서나 (disqus) 직접 만들어야 한다.

설치

Jekyll을 로컬환경에서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버전 이상의 Ruby가 필요하다. macOS에 기본설치된 Ruby는 버전이 낮기때문에, 시스템의 Ruby를 업그레이드하거나 Ruby의 버전관리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시스템에 이미 설치된 파이썬이나 루비를 변경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는 Ruby의 버전관리도구 하나인 rbenv를 사용한다.

Homebrew 설치

rbenv를 설치하기 위해 macOS용 패키지 관리자인 Homebrew를 이용한다.

/usr/bin/reby -e "$(s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 Homebrew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미 Homebrew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brew update를 이용해 Homebrew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해준다.

이미 설치되어 있던 ruby 삭제

이미 Homebrew를 사용하던 경우, 앞으로 rbenv에서 Ruby의 실행을 관리할 것이므로 기존에 설치된 Ruby를 지워준다.

brew uninstall Ruby

rbenv 설치

brew install rbenv ryby-build

rbenv를 위한 설정을 셸 설정파일에 추가

zsh을 쓰는 경우 ~/.zshrc, 기본 bash를 쓰는 경우 ~/.bash_profile에 작성한다.

# rbenv
export PATH="$HOME/.rbenv/bin:$PATH"
eval "$(rbenv init -)"

설정파일을 작성한 후 터미널을 종료하고 새로 열어준다

rbenv를 이용해 ruby설치, 전역에서 사용할 ruby 버전 지정

➜ rbenv install 2.4.1
➜ rbenv global 2.4.1
➜ rbenv versions
  system
* 2.4.1 (set by /Users/lhy/.rbenv/version)

*표가 붙은 부분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Ruby버전을 나타낸다. 나는 초기에 2.4.1버전을 설치했는데 현재는 2.5.1까지도 나와있으니 해당버전으로 깔아도 될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