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S, PaaS, SaaS

|

패스트캠퍼스 웹 프로그래밍 수업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개인공부 후 자료를 남기기 위한 목적임으로 내용 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IaaS, PaaS, SaaS

IaaS, PaaS, SaaS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로, 필요한 만큼 서비스 형태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AWS에서는 2006년 출시되었을 때는 Iaas만 해당했지만 이제는 IaaS, PaaS, SaaS 모두 있다.

IaaS, PaaS, SaaS

1. On-Premises

대기업이나, 예전방식, 즉 하드웨어부터 다 셋팅하는 것으로 IDC에 컴퓨터를 넣고 네트워크를 넣고 저장소, 서버, 데이터 등을 다 처음부터 셋팅하는 것으로 장점은 내가 하드웨어를 직접 컨트롤 할 수 있고 가성비가 좋다는 점이다.

2. Infrastructure(as a service) - IaaS

인프라 자체를 서비스 형태로 하는 것으로, OS를 깔기 직전까지 제공한다. (사실 OS까지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 your manage는 뭐냐면, 우리가 썻던 EC2는 IaaS인데, 그 중 우리가 OS를 선택할 수 있었고 그 선택전에는 우리가 할 수 없었기 때문에 OS를 선택하고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 관리하고 이를 동작하게 하기 위해 uWSGI, Nginx를 깔고 했던 모든 행위들이 다 우리의 manage였다.

3. Platform (as a service) - PaaS

이제 우리가 쓸 Elasticbeanstalk, 애플리케이션 하나 올리면 (데이터와 함께) 나머지 아래의 활동은 우리가 할 필요가 없다.

여기서의 애플리케이션은 장고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하고, 정확히는 도커 이미지로 만드는 컨테이너(도커 이미지도 도커 애플리케이션이다)로 도커 이미지는 안에서 이미 셋팅을 다하면 docker run하면 한번에 다 실행되듯이 그래서 도커 애플리케이션이라고도 한다. (그 안에 장고 애플리케이션이 들어있는것)

4. Software (as a service) - SaaS

우리가 할 게 없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생각하면 되는데 분명 우리는 깐게 하나도 없는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