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Completion Handler 사용해보기 (return과의 차이점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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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공부 후 자료를 남기기 위한 목적임으로 내용 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iOS Content Hugging, Content Compression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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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Content Hugging Priority: 고유 컨텐츠를 둘러싼 컨텐츠를 축소해야하는 저항에서 사용
  • Content Compression resistance Priority: 고유 컨텐츠 크기 이상으로 축소해야하는 저항에서 사용

Content Hugging

  • 공간이 남을 때 어떤것을 줄이고 늘릴지 선택할 때 사용 > 주로 스택뷰에서 사용
  • hugging의 default 값은 250

Compression resistance

  • 공간이 부족할 때 어떤것을 줄이고 늘릴지 선택할 때 사용
  • compression의 default 값은 250

iOS tableView delegate와 collectionView delegate(필요한 내용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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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View

setHighlighted

셀의 강조 표시된 상태를 설정하고 선택적으로 상태 간 전환 애니메이션을 실행

func setHighlighted(_ highlighted: Bool, animated: Bool)
  • highlighted: 셀을 강조 표시로 설정하려면 true, 아니면 false > default: false

쉽게말하면 셀을 터치했을때 화면의 섹이 살짝 바뀌는것을 볼수있다.
사용자가 셀을 선택했는지 안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음. > 사용자 관점에서 좀더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개발자적 관점에서는 무엇을 터치했을때 에러가 발생했는지 조금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듯 하다….

heightForHeaderInSection

특정 섹션의 헤더뷰 높이 지정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heightForHeaderInSection section: Int)

heightForFooterInSection

특정 섹션의 푸터뷰 높이 지정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heightForFooterInSection section: Int)

위 두개를 보통 사용하는건 이러한 예시가 있다.

테이블뷰의 타입을 그룹으로 했을때 기본적으로 섹션의 자동 높이가 설정되어 뷰에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나는 그 섹션의 높이가 마음에 안들거나 조절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을텐데, 그때 이 delegate를 사용해준다.

viewForHeaderInSection

특정 섹션의 헤더뷰 요청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viewForHeaderInSection section: Int)

viewForFooterInSection

특정 섹션의 푸터뷰 요청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viewForFooterInSection section: Int)

collectionView

scrollToItem

지정된 항목이 표시될 때까지 collectionView 스크롤

func scrollToItem(at indexPath: IndexPath, at scrollPosition: UICollectionView.ScrollPosition, animated: Bool)
  • indexPath: 스크롤할 뷰 항목의 인덱스 경로
  • scrollPosition: 스크롤 완료될 때 항목이 배치되어야 하는 위치
  • animated: 스크롤 동작 적용하려면 true, 스크롤 뷰의 내용을 즉지 조정하려면 false

예제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보면
스크롤뷰가 스크롤 되는 동안 계속 호출되는 delegate라고 한다.

scrollViewWillEndDragging

스크롤 뷰의 드래그가 끝나기 직전에 델리게이트에 알림

optional func scrollViewWillEndDragging(_ scrollView: UIScrollView, withVelocity velocity: CGPoint, targetContentOffset: UnsafeMutablePointer<CGPoint>)

간단한 예시로 생각해보자.

테이블 뷰 안에 컬렉션 뷰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테이블 뷰 중간에 컬렉션 뷰가 있었고, 컬렉션 뷰의 셀을 스크롤 해놓은 상태에서 > index가 0이 아닌상태에서
테이블뷰를 아래로 스크롤했다고 생각해보자.

이때 다시 해당 컬렉션뷰로 돌아갔을때, 컬렉션 뷰의 컨텐트 인덱스는 과연 어디에 위치해 있을까?

이를 정해주는 delegate이다.

말 그대로 사용자가 스크롤을 하고 스크린과 손이 떨어졌을때 호출되는 메소드이다.
이를 통해 스크롤할 때 컨텐트의 위치를 조정하여 페이징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예제 블로그 < 요 블로그 예제를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showsHorizontalScrollIndicator

가로 스크롤 바 표시 여부를 제어하는 부울 값

var showsHorizontalScrollIndicator: Bool { get set }

isPagingEnabled

페이징을 사용할 수 있는 여부를 결정하는 부울 값

var isPagingEnabled: Bool { get set }

iOS Dispatch Group 사용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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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patch Queue

dispatchQueue 라는 객체는 메인 스레드나 백그라운드 스레드에서 업무를 직렬이나 병렬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큐에 업무를 보낼때, 백그라운드 큐에 넣으면 시스템이 알아서 수행해준다. 그런데 각 테스크가 어떤 스레드에 의해 수행되는지는 알수가 없다. 직접 구현해야하는 부분은 동기/비동기적으로 테스크가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때 중요한 점은 메인스레드에서는 데드락 이슈로 인해 동기적인 처리를 하지는 않아야 한다.

  • 동기: 하나의 테스크가 끝나야 그 다음 테스크 진행
  • 비동기: 여러 테스크가 동시에 진행

이때 중요한 것은 스레드를 생성할 수 있는 갯수의 한계는 존재하기 때문에, dispatchQueue는 너무 많이 만들면 안된다.

  • 직렬: 하나씩 차례대로 테스크 전달
  • 병렬: 한번에 여러개의 테스크 전달

Dispatch Group

서로 다른 테스크들을 그룹화하여 테스크들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리거나 완료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여러작업을 하나로 묶는 것. 따라서 그룹에 포함된 모든 작업이 완료되어야 그룹이 완료된다.

사용 방법

  1. 테스크를 위해 concurrent queue를 생성
  2. 각각의 테스크를 묶을 수 있는 DispatchGroup를 생성
  3. 각각의 테스크들을 queue에 담을 때 .enter() 호출
  4. 각 테스크의 완료 시점에 .leave()를 호출
  5. .notify를 통해 완료 이벤트의 알림을 받고 각각의 테스크가 다 끝난 후 필요한 작업을 진행
let myQueue = dispatchQueue(label: "com.nil.work", attribute: .concurrent)

let myGroup = DispatchGroup()

myGroup.enter()
myQueue.async {
  for i in 1...10 {
    print("\(i), 가")
  }
  myGroup.leave()
}

myGroup.enter()
myQueue.async {
  for i in 100...105 {
    print("\(i), aaaa")
  }
  myGroup.leave()
}

myGroup.notify(queue: myQueue) {
  print("end...")
}
  • .enter()는 myGroup에 테스크를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
  • .leave()는 DispatchGroup에 해당 테스크가 완료되었다고 알려주는 의미

enter와 leave는 서로 쌍을 이루어야 한다!!

iOS discardableResult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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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ardableResult

버릴수 있는 결과 라는 뜻으로 말 그대로 스위프트에서는 개발자를 위해 여러가지 warning들을 띄워준다.

  • 값이 변하지 않으면 var가 아닌 let을 사용하세요
  • 변수가 사용되지 않았으니 _ 를 사용해세요

등등…

이와 마찬가지로 Result of vall to ~~ is unused 와 같이 결과 값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워닝도 있다.
그러나 결과를 return 하는데 이 결과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을것! 그럴때 warning을 보고싶지않다? 이럴때 사용한다.

@discardableResult
func log (_ msg: String) -> String {
  return "\(msg) is enetered"
}

즉, @discardableResult 는 결과와 관계없이 warning을 띄워주지마! 라는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