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 (Elastic Compute Cloud)란?

|

개인공부 후 자료를 남기기 위한 목적임으로 내용 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EC2(Elastic Compute Cloud)

한 대의 컴퓨터(인스턴스)를 임대한다는 개념이지만 특별한 컴퓨터도 아니고 물리적 컴퓨터도 아닌 가상의 컴퓨터이다. 그러나 실제 컴퓨터로 할 수 있는 광범위한 작업들을 EC2를 통해 할 수 있다. EC2는 아마존에서 세계 작 지역에 만들어놓은 인프라(데이터센터)에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인스턴스: 1대의 컴퓨터를 의미

몇번의 클릭을 통해 컴퓨터 1대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고 실제 컴퓨터가 더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을때 또한 몇번의 클릭으로 삭제가 가능하다. 즉, 유연하고 탄력이 있는 컴퓨팅이 가능하다. (이름에서도 Elastic이니까!) 즉 컴퓨터의 생성과 삭제가 매우매우매우 쉽다. 그것도 심지어 빠르게!

실제 EC2에서는 linux와 window 운영체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각자 선호하는 os를 설치하고 웹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웹서버와 DB)를 설치해주면 된다. EC2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업무는 웹 서버를 설치하고 설치한 웹서버를 통해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요청하는 웹페이지나 이미지, 동영상 등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1. EC2는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속이 가능
2. 컴퓨터 주문 후 1분안에 생성과 삭제가 가능
3. 초기 구입비는 없고 사용한 만큼 과금
4. 컴퓨터 현 상태로의 저장이 가능 (이미지)
  - 이미지를 이용해 새 컴퓨터를 만들면 저장된 상태와 똑같은 컴퓨터를 생성 가능
  - 즉, 컴퓨터를 생성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설치하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됨

EC2의 인스턴스는 한 대의 독립적인 컴퓨터이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 EC2로 작업이 가능하다. AW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웹 서버 역할을 할 수 있는 서비스는 EC2밖에 없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기능은 웹 서버이기도 하다. 우리는 Nginx를 깔아보도록 할 것이다. (다음에!)